수면과 심장의 관계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cindy
- 댓글
- 0
- 작성일
- 24.08.29 10:15:25
본문
오늘은 "심장이 나빠질 때 수면 중에 나타나는 증상들"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을 잘 때 심장이 나빠지는 증상을 발견하게 되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항상 건강에 대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을 알게 되면 방법을 찾게 되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 증상들을 잘 알고 내 몸이 보내는 소리를 잘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잠과 심장의 관계를 이해하려면 잠이 심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야 합니다. 잠을 자는 순간은 심장에게 휴식의 순간이면서도 긴장의 순간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심장은 재생됩니다. 하지만 자는 동안 우리 의식이 잠들어 있기 때문에 심장의 위험 신호를 놓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상황이 돌연사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혈압과 심박수가 감소합니다. 교감 신경계는 가라앉고 부교감 신경계는 활성화됩니다. 다만 불면증이 있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을 때는 교감 신경계가 계속 활성화되어 심장이 쉴 수 없습니다. 호르몬 조절도 일어납니다. 코티졸이 감소하고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며 멜라토닌 피크가 생기면서 심장의 노폐물을 씻어내고 낮 동안 힘들었던 심장에게 휴식을 줍니다. 하지만 불면증이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면 이러한 효과를 누릴 수 없습니다.
에너지 소비도 감소합니다.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고 심장이 쉬는 순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심장은 24시간 365일 끊임없이 일하고 있지만 밤에 자는 시간 동안 심장에게 상대적인 휴식을 주면서 심장 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을 잘 자는 것만으로도 심장에게 매우 큰 건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혈류도 조정됩니다. 활동량이 적은 근육으로 혈류량이 감소하지만 중요한 내장 기관으로 혈류가 유지되거나 증가됩니다. 그러나 밤늦게 야식을 먹으면 소화기가 계속 움직여 심장이 쉴 수 없습니다. 이렇게 휴식을 취하게 되면 심장 박동의 안정성이 주어지고 부정맥 위험을 감소시키는 안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